본문 바로가기

무료 소프트웨어/Blender

[무료 3D 그래픽툴] Blender 011. 확실하게 uv unwrap 하기 - UV Map(2)


오픈소스, 무료 3D 그래픽 툴인 blender 강좌입니다. 

blender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blender.org



Blender 강좌 11번째 시간으로,

mark seam 을 이용해 더 정확하게, 의도한 바에 따라 uv unwrap 합니다. 


 - mark seam

 - color grid



mark seam을 이용하면


복잡한 모델도 원하는 모양대로 쉽게 unwrap 할 수 있어요.

mark seam을 해주면 됩니다. 

mark seam을 해주지 않고 unwrap하면 텍스처 만들기가 굉장히 어려울 거에요.




blender에는 color grid 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텍스처 만들 때 위치를 더 편하고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거에요.



이게 color grid 입니다. 


이걸 모델에 텍스처로 입혀 놓으면



이런 모양이 되는 거에요.

"아 오른쪽 긴 지붕은 F3이랑 F4구나" 라고 금방 알 수 있게 되죠.

그럼 F3, F4 지역에 색을 칠해서 쉽게 텍스처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 강의에서 사용한 blender 파일 다운로드: blender-011.blend




아래 동영상 강좌로 확인하세요




언어 : 한국어

버전 :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