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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소프트웨어/Blender

Blender 036. [Blender 2.8] 표면의 디테일을 표현하는 Displacement node

[Blender version: 2.8]

Blender 36번째 강의로,  

displacement node에 대해 설명합니다.

displacement node는 이전 시간의 displace modifier와 비슷한 동작을 합니다. 

우리가 흔히 흑백사진이라 부르는 검은색과 하얀색, 그리고 회색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이용해,

어떤 물체에 대해 

하얀색이 있는 부분은 그 부분을 위로 올라가 보이고
검은색이 있는 부분은 그 부분을 아래로 내려간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displacement node는 재질편집기의 Material Output 노드의 displacement 핀에 연결합니다.

displace modifier과의 차이점은 실제로 물체에 변형을 주지는 않으면서 그렇게 보이도록 만드는 효과를 준다는 거에요.

 

displacement map에 의해 표면에 홈이 파인 것처럼 보인다(실제로는 표면에 그림자와 밝게 보이는 부분만 그린 것일 뿐 모델 자체에 변화가 생긴 건 아님)


그래서 표면에 나무결 무늬같은 걸 줄 때, 
울퉁불퉁한 느낌을 줄 때 사용합니다. 

 

조명의 위치와 강도에 따라 표면에 울퉁불퉁한 느낌이 들도록 그림만 그려줄 뿐이지

실제로는 모델링에 변화가 생기는 건 아닙니다. 

 

이렇게 진짜같은 울퉁불퉁한 느낌이 들게 그려줘요. 

 

이전 시간의 displace modifier와 다른 점이죠.

(eevee 렌더러에서만 이렇게 동작하는데 이건 나중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blender 2.8 동영상 강좌로 확인하세요.

 

https://youtu.be/eUBnBtN_VEE



오픈소스, 무료 3D 그래픽 툴인 blender 강좌
blender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blend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