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료 소프트웨어/Blender

Blender 046. [Blender 2.8] Bump vs displacement vs normal 3/6 - displacement map 만들기

Blender 46번째 강의입니다.

bump map과
displacement map 과
normal map 의
차이와 활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오늘은 그 3번째 시간으로 grayscale을 이용해 displacement map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eevee render에서는 displacement map이 bump map처럼만 사용되지만, 

 

cycles render에서는 

 - bump only로 할지,

 - displacement only로 할지

 - bump and displacement로 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 

displacement only로 하면 실제로 모델 자체가 변경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cycles render에서 재질 탭 > settings > surface > Displacement 옵션 : Bump Only

로 설정해 주면 이렇게 bump map 때 처럼 표면에 그리기만 합니다.

 

cycles renderer에서 보여지는 displacement에 대한 3가지 옵션

 

displacement map을 왼쪽과 같이 그리고

cycles render에서 재질 탭 > settings > surface > Displacement 옵션 : Displacement only

로 설정해 주면 displacement map과 같이 이렇게 모델 자체가 변경됩니다. 

 

cycles render에서 재질 탭 > settings > surface > Displacement 옵션 : Displacement and Bump
로 설정하면 displacement와 bump 2가지가 동작하여 더 효율적으로 동작한다고.. 하는데.. 겉보기엔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전 차이를 잘 모르겠어요. ^^;;;;)

 

오늘 말씀드린 것처럼 cycles render의 displacement와 eevee render의 displacement는 동작에 차이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blender 2.8 동영상 강좌를 참조하세요.

 

https://youtu.be/BEAg1N2B-6c


오픈소스, 무료 3D 그래픽 툴인 blender 강좌 
blender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blend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