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46번째 강의입니다.
bump map과
displacement map 과
normal map 의
차이와 활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오늘은 그 3번째 시간으로 grayscale을 이용해 displacement map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eevee render에서는 displacement map이 bump map처럼만 사용되지만,
cycles render에서는
- bump only로 할지,
- displacement only로 할지
- bump and displacement로 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
displacement only로 하면 실제로 모델 자체가 변경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cycles render에서 재질 탭 > settings > surface > Displacement 옵션 : Bump Only
로 설정해 주면 이렇게 bump map 때 처럼 표면에 그리기만 합니다.
displacement map을 왼쪽과 같이 그리고
cycles render에서 재질 탭 > settings > surface > Displacement 옵션 : Displacement only
로 설정해 주면 displacement map과 같이 이렇게 모델 자체가 변경됩니다.
cycles render에서 재질 탭 > settings > surface > Displacement 옵션 : Displacement and Bump
로 설정하면 displacement와 bump 2가지가 동작하여 더 효율적으로 동작한다고.. 하는데.. 겉보기엔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전 차이를 잘 모르겠어요. ^^;;;;)
오늘 말씀드린 것처럼 cycles render의 displacement와 eevee render의 displacement는 동작에 차이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blender 2.8 동영상 강좌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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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blend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