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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소프트웨어/Blender

Blender 048. [Blender 2.8] Bump vs displacement vs normal 5/6 - normal map 만들기

Blender 48번째 강의입니다.

bump map과
displacement map 과
normal map 의
차이와 활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오늘은 그 5번째 시간으로 Normal map(노말맵)에 대해 설명합니다. 

먼저 plane에 복잡한 모델링을 해서 high polygon(하이 폴리곤)을 만들고

그냥 plane(low polygon)에 노말맵을 만들어 

하이 폴리곤에서 모델링한 내용이 이 plane(로우 폴리곤으로 사용)에서 그려지도록 하기 위해 

blender에서 노말맵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렇게 실제로 복잡한 모델링을 한 다음, 

 

이 복잡한 모델에 대해 normal map을 만듭니다. 

 

왼쪽 아래와 같은 normal map이 만들어 집니다. 

 

 

노말맵이 왜 이렇게 푸르스름한지는 다음 장에서 설명합니다. ^^;

 

 

이렇게 만들어진 노말맵을 그냥 완전히 평면인 vertex(점) 4개 짜리 로우 폴리곤에 적용해 보면,

이렇게 됩니다. 

 

실제로 로우 폴리곤의 모양이 변경되는 건 아니고

이렇게 볼록볼록한 모양이 있는 것처럼 표면에 그림만 그려지는 겁니다.

 

조명은 오른쪽 아래에 있는 상태.

 

이렇게 단순한 모델이 복잡한 모델인 것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게 노말맵입니다.

 

 

노말맵 만드는 상세한 과정은 동영상강좌를 참조하세요. 

 

https://youtu.be/y6pJ9DQCq0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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