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49번째 강의입니다.
bump map과
displacement map 과
normal map 의
차이와 활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오늘은 그 6번째 시간으로 Normal 과 normal map (노말과 노말맵) 의 관계에 대해 설명합니다.
노말맵의 색을 분석해 노말맵이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노말맵은 노말을 색으로 표현하는데,
R, Red, 빨간색은 x축으로의 기울기를 나타내고,
G, Green, 녹색은 y축으로의 기울기를 나타내고,
B, Blue, 파란색은 Z축으로 얼마만큼 올라가 있나를 나타냅니다.
각각의 R, G, B는 0부터 1까지의 값을 가집니다.
x축으로 전혀 기울어지지 않았으면 R은 값범위인 0과 1의 중간값인 0.5를 가지고,
0.5보다 작은 값을 가지면 왼쪽으로(정확히는 X축의 마이너스 방향으로) 기울어지고
0.5보다 큰 값을 가지면 오른쪽으로(정확히는 X축의 플러스 방향으로) 기울어집니다.
Y축으로 전혀 기울어지지 않았으면 G는 0.5를 가지고,
0.5보다 작은 값을 가지면 Y축의 마이너스 방향으로 기울어지고
0.5보다 큰 값을 가지면 Y축의 플러스 방향으로 기울어집니다.
아무런 변화가 없는 부분이 푸르스름한 색을 갖는 이유는,
R이 X축 어느 쪽으로도 기울어지지 않는 0.5를 갖고,
G도 Y축 어느 쪽으로도 기울어지지 않는 0.5를 갖고,
B가 단위값인 1을 갖기 때문입니다.
이걸 계산해 보면
R이 0.5니까 0~255의 중간값인 128
G도 0.5니까 128
B는 1이니까 255
R:128, G:128, B:255인 색을 칠해보면
바로 위 normal map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색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강좌로 확인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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